ㅣ국내 AI 리스크·윤리·책임경영 분야 선도…기업·공공기관 인증 지원 발판 마련

ISO/IEC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 제정한 첫 번째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으로 AI 기술을 도입 및 운영하는 조직이 지켜야 할 윤리성, 투명성, 리스크 관리 체계를 포괄하며 책임 있는 AI 활용을 위한 경영 시스템 요구사항을 담고 있다.
한국인정지원센터(KAB)는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먼저 해당 인증제도를 공식 도입했고, 그 첫 번째 인증기관으로 한국경영인증원을 지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경영인증원은 ISO/IEC 42001 기준에 따른 심사와 인증 서비스를 국내외 조직에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
이번 지정을 계기로, 한국경영인증원은 제조, 금융, 공공, ICT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기업과 기관들이 국제 기준에 맞춰 신뢰성 있고 윤리적인 AI 경영 체계를 구축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황은주 한국경영인증원 대표이사는 “AI 기술의 확산 속에서 신뢰성과 책임 있는 활용은 조직의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핵심 요소”라며, “앞으로도 고객 조직들이 글로벌 수준의 AI 거버넌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경영인증원은 국내 지식서비스를 선도하는 종합 지식서비스 기관으로, 인공지능경영시스템을 비롯해 정보 보안, 개인정보보호, 클라우드 보안과 같은 IT 분야 인증과 함께 품질경영, 환경경영,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경영시스템 인증, 심사, 교육,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