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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ISO 30301 기록경영시스템

인증 소개
-
기록관리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 조직이 수행하는 업무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회복시키며, 이행결과에 대한 인증이 가능한 표준입니다.
-
최상의 기록관리를 실현하기 위해서 조직이 어떻게 경영되어야 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새로운 개념의국제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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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의 생산과 관리 등 기록관리와 관련한, 조직의 경영자를 포함한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은 이 표준을 활용할 수 있고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기록관리를 위한 기준 및 기록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 요건을 제시함으로써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대효과
- 법적 규제준수 및 보호
- 설명책임성, 윤리 및 기업 거버넌스 요건, 규제준수, 금융 및 감사를 포함한 규제요건 충족 가능성
- 업무 연속성 설계 및 이행을 포함한 위험관리상업적 계약 포함 및 사업적 서비스 제공자 사용에 관한 성과 측정 평가 및 선정 가능성
- 복제, 중복 그리고 호환되지 않은 프로세스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조직전역에 기술 적용 및 정책, 목적, 목표(타켓)을 수립하기 위한 협업적이고 일관된 접근법을 가능하게 함
- 적합성 측정을 위해 기록을 위한 경영시스템 표준을 이용하는 것은 조직의 거버넌스(통제), 설명책임성 그리고 무결성에 대한 공약을 보여줌
- 정보의 진본성, 신뢰성 그리고 이용가능성에 근거한 서비스 조항의 보다 큰 일관성
- 업무 필요성, 자원 이용가능성 및 위험을 충족시키기 위해 국제적으로 승인된 시스템의 측정 가능한(Scalable) 이용
- 공유하는 문제들 그리고 일반적인 원칙에 대한 포럼, 모범실무에 대한 각기 다른 나라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용이성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INDUSTRY,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ISO 303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구분 | 표준 요구사항 |
---|---|
4 | 조직의 환경 |
4.1 | 조직과 그 환경의 이해 |
4.2 | 이해관계자의 필요와 기대에 대한 이해 |
4.3 | 기록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
4.4 | 기록경영시스템 |
5 | 리더십 |
5.1 | 리더십과 의지 |
5.2 | 방침 |
5.3 |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6 | 기획 |
6.1 | 위험과 기회에 대한 대처 활동 |
6.2 | 기록 목표와 달성 계획 |
7 | 지원 |
7.1 | 자원 |
7.2 | 적격성 |
7.3 | 인식 |
7.4 | 의사소통 |
7.5 | 문서화된 정보 |
구분 | 표준 요구사항 |
---|---|
8 | 운영 |
8.1 | 운영 기획과 관리 |
8.2 | 생산할 기록의 결정 |
8.3 | 기록프로세스, 통제도구 및 시스템의 설계와 실행 |
9 | 성과평가 |
9.1 |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 내부검사 |
9.3 | 경영검토 |
10 | 개선 |
10.1 | 부적합 관리와 시정조치 |
10.2 | 지속적 개선 |
기업지원센터
-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 tel
-
02.6309.905102.6309.901602.6309.9009
- fax
-
02.6309.9004
공공지원센터
- 서정훈 센터장
- 박근형 선임연구원
- 손진원 연구원
-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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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6309.902602.6309.901302.6309.9086
- f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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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6309.9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