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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인권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소개
-
이 표준은 조직이 직면한 부패 리스크에 따른 합리적이고 비례적인 조직의 방침, 절차 및 관리에 의한 실행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조직이 직면한 부패 리스크는 조직의 규모, 조직이 운영하는 지역 및 부문, 조직 활동의 특성, 규모 및 복잡성과 같은 요소에 따라 다양합니다. -
이 표준은 조직의 활동과 관련한 다음 사항을 다룰 수 있습니다.
- 공공, 민간 및 비영리 부문에서의 부패(bribery)
- 조직에 의한 부패
- 조직을 대신하여 활동하는 또는 조직의 이익을 위해 조직 인원이 부패
- 조직을 대신하여 활동하는 또는 조직의 이익을 위해 비즈니스 관련자가 부패
- 조직의 부패
- 조직의 활동과 관련하여 조직 인원이 부패
- 조직의 활동과 관련하여 비즈니스 관련자가 부패
- 직접 및 간접적 부패
[예: 제3자를 통하여 또는 제3자에 의해 제공 또는 수락한 뇌물(bribe)]
-
이 표준은 부패/뇌물에 국한하여 적용한다.
이 표준은 요구사항을 규정하며 조직이 부정부패(corrupt)를 예방, 탐지 및 대응하고, 부패방지 법률 및 해당 활동에 적용
가능한 자발적 약속을 준수하도록 돕기 위해 계획된 경영시스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
이 표준은 사기, 카르텔 및 기타 반독점/경쟁위반, 자금세탁 또는 부패 관행과 관련된 기타 활동을 특별히 다루지는 않지만
조직이 그러한 활동을 포함하도록 경영시스템의 범위 확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 조직이 부패관련 비용, 리스크 및 피해를 방지하거나 긍정적인 비즈니스 거래에 대한 신뢰와 명성을 높일 수 있음.
- 조직이 부패를 예방, 탐지 및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비례적인 조치를 실행하는 체계를 수립 가능
- 공급망 전체에 걸쳐 부패 리스크를 효과적을 파악하고 관리
- 부패 발생에 따른 사업의 중단, 조사 및 처리로 인한 자원과 비용의 손실 감소
- 부패방지경영, 윤리경영경영 사회적 니즈 증가 속에서 사업수행 시 경쟁 우위 제고
- 조직의 부패방지 관련 내부규범 준수의 확고한 의지 표명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과 확산
- 부패방지에 대한 글로벌 니즈에 대응하고, 국가시책 수용과 국가 청렴도 향상에 기여
- 정부/고객/투자자 및 시민사회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부패방지를 포함한 윤리경영에 대한 조직의 실천
- 의지를 대외에 제공하고 조직내부 통제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여 기업 이미지 개선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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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지속적・포용적・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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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 보장과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으며 포용적인 제도 구축
ISO 370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구분 | 표준 요구사항 |
---|---|
4 | 조직상황 |
4.1 |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
4.3 |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
4.4 | 부패방지경영시스템 |
4.5 | 부패리스크 평가 |
5 | 리더십 |
5.1 | 리더십과 의지표명 |
5.2 | 부패방지 방침 |
5.3 |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6 | 기획 |
6.1 |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 부패방지를 위한 목표와 목표 달성 기획 |
7 | 지원 |
7.1 | 자원 |
7.2 | 역량/적격성 |
7.3 | 인식 및 교육 |
7.4 | 의사소통 |
7.5 | 문서화된 정보 |
구분 | 표준 요구사항 |
---|---|
8 | 운용 |
8.1 | 운용 기획 및 관리 |
8.2 | 실사(due diligence) |
8.3 | 재무적 관리 |
8.4 | 비재무적 관리 |
8.5 | 통제받는 조직과 비즈니스 관련자의 부패방지 관리 실행 |
8.6 | 부패방지에 대한 의지표명 |
8.7 | 선물, 접대, 기부 및 유사한 편익 |
8.8 | 부패방지 관리의 불충분에 대한 관리 |
8.9 | 문제/우려사항 제기 |
8.10 | 부패의 조사 및 조치 |
9 | 성과평가 |
9.1 |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 내부심사 |
9.3 | 경영검토 |
9.4 | 부패방지 책임자 검토 |
10 | 개선 |
10.1 | 일반사항 |
10.2 | 부적합 및 시정조치 |
10.3 | 지속적 개선 |
기업지원센터
-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 tel
-
02.6309.905102.6309.901602.6309.9009
- fax
-
02.6309.9004
공공지원센터
- 서정훈 센터장
- 박근형 선임연구원
- 손진원 연구원
- tel
-
02.6309.902602.6309.901302.6309.9086
- fax
-
02.6309.9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