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SO인증
인증 서비스 분야
홈
- 전체보기
- 품질경영시스템
- 고객만족경영시스템
- 자동차품질경영시스템
- 시설관리 경영시스템
- 의료포장재품질경영시스템
- 의료기기 품질경영시스템
- 의료기기임상시험관리기준
- 정보보안시스템
- 개인정보보호경영시스템
- 공급망사슬보안경영시스템
- 클라우드서비스 정보보호 통제지침
- 공공 클라우드 개인정보보호 통제지침
- 보건의료 정보보호관리기준
- IT 서비스관리시스템
- 인공지능경영시스템
- 환경경영시스템
- 에너지경영시스템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 비즈니스연속성경영시스템
- 도로교통안전경영시스템
- 식품안전경영시스템
- 식품안전시스템
- 화장품 우수제조관리기준
- 교육훈련경영시스템
- 교육기관경영시스템
- 부패방지경영시스템
- 규범준수경영시스템
- 심리사회적 위험관리시스템
- 기록경영시스템
- 문헌정보 기록관리시스템
- 메타데이터 기록관리시스템
- 지속가능이벤트경영시스템
- 협업비즈니스관계경영시스템
- 리스크관리경영시스템
- 자산경영시스템
- 사회적책임 수준진단
안전/재난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소개
- 이 표준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조직이 업무와 관련된 상해 및 건강상 장해를 예방하고 안전보건 성과를 적극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활용 가이던스를 제공합니다.
- 조직은 근로자와 작업활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든 인원의 안전보건에 대한 책임이 있다. 이 책임에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안전보건(OH&S)경영시스템 도입은 조직이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업무와 관련된 상해 및 건강상 장해를 방지하며 지속적으로 안전보건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기대효과
- 안전보건리스크 통제력 및 안전보건성과 향상
- 안전보건관련 법적요구사항 및 기타 요구사항 충족
- 업무와 관련된 상해 및 건강상의 장해를 예방
- 조직의 인원에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
- 재해 리스크 관리, 예방을 통한 재해사고율 감소
- 중대 재해 리스크 관리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가능
- 사회적 책임분야 안전보건 성과 개선을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GOOD HEALTH AND WELL-BEING
모든 연령층을 위한 건강한 삶 보장과 웰빙 증진
-
GENDER EQUALITY
성평등 달성과 모든 여성 및 여아의 권익신장
-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지속적・포용적・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
INDUSTRY,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
REDUCED INEQUALITIES
국내 및 국가 간 불평등 감소
-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 보장과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으며 포용적인 제도 구축
ISO 450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구분 | 표준 요구사항 |
---|---|
4 | 조직의 상황 |
4.1 | 조직과 조직 상황의 이해 |
4.2 | 근로자 및 그 밖의 이해관계자 니즈 및 기대의 이해 |
4.3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
4.4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
5 | 리더십 및 근로자 참여 |
5.1 | 리더십 및 의지표명 |
5.2 | 안전보건 방침 |
5.3 | 조직의 역할, 책임, 책무 및 권한 |
5.4 | 근로자의 협의 및 참여 |
6 | 기획 |
6.1 |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 안전보건 목표와 목표 달성 기획 |
7 | 지원 |
7.1 | 자원 |
7.2 | 적격성 |
7.3 | 인식 |
7.4 | 의사소통 |
7.5 | 문서화된 정보 |
구분 | 표준 요구사항 |
---|---|
8 | 운영 |
8.1 | 운영의 기획 및 관리 |
8.2 | 비상사태 대비 및 대응 |
9 | 성과평가 |
9.1 |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 내부심사 |
9.3 | 경영검토 |
10 | 개선 |
10.1 | 일반사항 |
10.2 | 부적합 및 시정조치 |
10.3 | 지속적 개선 |
기업지원센터
-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 tel
-
02.6309.905190169009
- fax
-
02.6309.9004
공공지원센터
- 서정훈 센터장
- 박근형 선임연구원
- 손진원 연구원
- tel
-
02.6309.905190169009
- fax
-
02.6309.9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