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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고객만족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품질경영
7대 원칙

  • 01 고객중심
  • 02 리더십
  • 03 인원의 적극참여
  • 04 프로세스 접근법
  • 05 개선
  • 06 증거기반 의사결정
  • 07 관계관리∙관계경영

기대효과

  • 고객 요구사항, 적용되는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할 수 있음
  • 고객만족을 증진하기 위한 기회를 촉진함
  • 조직의 상황 및 목표와 연관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리스크와 기회를 관리할 수 있음
  • 규정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실증할 수 있음
  • 다양한 분야의 상이한 경영시스템의 구조 통일화 가능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NO POVERTY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의 보장

  • INDUSTRY, 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 LIFE BELOW WATER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대양, 바다, 해양자원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ISO 90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ISO 9001 요구사항: 4~7
구분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의 상황
4.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의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 및 공약
5.2 품질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품질목표 및 품질목표 달성하기 위한 기획
6.3 변경에 대한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ISO 9001 요구사항: 8~10
구분 표준 요구사항
8 운영
8.1 운영의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
8.7 부적합 출력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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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지원센터

  •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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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근형 선임연구원
  • 손진원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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