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IEC 20000 IT서비스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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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20000 IT서비스관리시스템

  • 국제표준화기구(ISO)가 2005년 발표한 IT서비스관리(ITSM) 국제 표준입니다.
    이는 전세계 IT서비스 조직이 서비스관리의 최고 규범(Best Practice)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의된 국제표준 인정 규격이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IT 서비스의 수준을 P-D-C-A
    싸이클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고객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고 최고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기대효과

  • 서비스를 찾고 해당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보증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필요

  • 공급망을 포함해 모든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 수명 주기에 일관된 접근방식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필요

  • 서비스 요구사항을 이행하는 서비스의 설계, 전환, 제공 및 개선에 대한 능력을 입증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필요

  •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와 서비스를 모니터링, 측정 및 검토를 원하는 서비스 제공자

  • SMS(Service Management Stystem)의 효과적인 구현 및 운영을 통해 서비스의 설계, 전환, 전달 및 개선을 하기 위한 조직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INDUSTRY,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 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ISO/IEC 20000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서비스 관리 시스템 일반 요구사항
    4.1 경영진 책임
    4.2 기타 당사자들에 의해 운영된 프로세스의 거버넌스
    4.3 문서 관리
    4.4 자원 관리
    4.5 SMS의 구축과 개선
    5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설계 및 전환
    5.1 일반사항
    5.2 신규/변경된 서비스를 계획
    5.3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5.4 신규/변경된 서비스의 전환
    6 서비스 제공 프로세스
    6.1 서비스 수준 관리
    6.2 서비스 보고
    6.3 서비스 연속성 및 가용성 관리
    6.4 서비스 예산편성 및 회계
    6.5 용량 관리
    6.6 정보 보안 관리
    7 관계 프로세스
    7.1 비즈니스 관계 관리
    7.2 공급자 관리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해결 프로세스
    8.1 인시던트와 서비스 요청 관리
    8.2 문제 관리
    9 통제 프로세스
    9.1 구성 관리
    9.2 변경 관리
    9.3 릴리스 및 배치 관리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