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37301 규범준수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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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7301 규범준수경영시스템

  • ISO 37301의 첫 번째 판은 ISO 19600:2014를 대체하며, 기술적으로 개정되었습니다.
  • 이 ISO 19600:2014와 비교한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 문서에는 해당 요구사항에 기초한 사용 지침의 추가 수록
  • 이 문서는 경영시스템 표준을 위한 일치된 구조에 대한 ISO 요구 사항을 따름
  • 이 표준은 조직의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을 수립, 개발, 실행, 평가, 유지관리 및 개선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지침을 제공합니다.
  • 이 표준은 조직의 활동의 유형, 규모 및 특성, 조직이 공공, 민간 또는 비영리 부분에 관계없이 모든 유형의 조직에 적용 가능합니다.
  • 이 표준의 목표 중 하나는 컴플라이언스 관련 리스크의 효과적이고 건전한 관리가 조직에 제공하는 여러 가지 혜택 때문에
    이를 추구하고 취할 수 있는 기회로 간주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조직이 긍정적인 컴플라이언스 문화를 개발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 조직은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을 통해 우수한 기업 지배기구, 모범 사례, 윤리 및 지역사회 기대치뿐만 아니라
    입법 요구사항 및 관련 표준을 포함한 법률을 준수하겠다는 의지표명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 이 표준은 조직의 컴플라이언스 관련 요구 사항을 향상시키고 모든 컴플라이언스 의무의 전반적인 경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에 적합니다.
  • 여러 관할권에서 법원은 관련 법률 위반에 대해 부과 될 적절한 벌금을 결정할 때 컴플라이언스경영시스템을 통해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조직의 의지표명을 고려합니다. 따라서 규제 및 사법 기관도 이 표준를 벤치마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 긍정적인 컴플라이언스 문화를 개발하고 확산하고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 확보를 위한 시스템 개선 지원

  •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경영하려는 조직의 의지를 실증

  • 조직이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예방, 탐지 및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비례적인 조치를 수행하는 체계 수립 가능

  • 공급망 전체에 걸쳐 컴플라이언스 리스크를 효과적을 파악하고 관리 가능

  • 문제 발생시 사업의 중단, 조사 및 처리로 인한 자원과 비용의 손실 감소

  • 컴플라이언스 경영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니즈 증가 속에서 사업수행 시 경쟁우위 제고

  • 컴플라이언스 경영에 대한 글로벌 니즈에 대응하고, 국가시책 수용과 국가 청렴도 향상에 기여

  • 컴플라이언스경영에 대한 조직의 실천 의지를 대외에 제공하고 조직내부 통제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여 기업 이미지 개선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지속적・포용적・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 보장과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으며 포용적인 제도 구축

ISO 373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상황
    4.1 조직 및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의 이해
    4.3 규범준수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규범준수경영시스템
    4.5 규범준수 의무사항
    4.6 규범준수 리스크 평가(assessment)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규범준수 방침
    5.3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규범준수 목표 및 목표 달성을 위한 기획
    6.3 변경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운용
    8.1 운용의 기획 및 관리
    8.2 관리와 절차의 수립
    8.3 우려사항 제기
    8.4 조사 프로세스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선
    10.1 지속적 개선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