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OUR BUSINESS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서비스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적합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은 조직의 전체적인 성과를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계획(initiative)을 위한 견실한 기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략적 의사결정입니다.

품질경영 7대 원칙

  • 01

    고객중심

  • 02

    리더십

  • 03

    인원의 적극참여

  • 04

    프로세스 접근법

  • 05

    개선

  • 06

    증거기반 의사결정

  • 07

    관계관리∙관계경영

기대효과

  • 고객 요구사항, 적용되는 법적 및 규제적 요구사항에 적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일관되게 제공할 수 있음

  • 고객만족을 증진하기 위한 기회를 촉진함

  • 조직의 상황 및 목표와 연관된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리스크와 기회를 관리할 수 있음

  • 규정된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실증할 수 있음

  • 다양한 분야의 상이한 경영시스템의 구조 통일화 가능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NO POVERTY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양식의 보장

    • INDUSTRY,INNOVATION
      AND INFRASTRUCTURE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 구축, 포용적
      이고 지속가능한 산업화 증진과 혁신 도모

      LIFE BELOW WATER

      지속가능발전을 위하여 대양, 바다,
      해양자원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

ISO 90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의 상황
    4.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의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 및 공약
    5.2 품질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품질목표 및 품질목표 달성하기 위한 기획
    6.3 변경에 대한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운영
    8.1 운영의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
    8.7 부적합 출력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