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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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 이 표준은 조직이 직면한 부패 리스크에 따른 합리적이고 비례적인 조직의 방침, 절차 및 관리에 의한 실행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조직이 직면한 부패 리스크는 조직의 규모, 조직이 운영하는 지역 및 부문, 조직 활동의 특성, 규모 및 복잡성과 같은 요소에 따라 다양합니다.
  • 이 표준은 조직의 활동과 관련한 다음 사항을 다룰 수 있습니다.
    ― 공공, 민간 및 비영리 부문에서의 부패(bribery)
    ― 조직에 의한 부패
    ― 조직을 대신하여 활동하는 또는 조직의 이익을 위해 조직 인원이 부패
    ― 조직을 대신하여 활동하는 또는 조직의 이익을 위해 비즈니스 관련자가 부패
    ― 조직의 부패
    ― 조직의 활동과 관련하여 조직 인원이 부패
    ― 조직의 활동과 관련하여 비즈니스 관련자가 부패
    ― 직접 및 간접적 부패
    [예: 제3자를 통하여 또는 제3자에 의해 제공 또는 수락한 뇌물(bribe)]
  • 이 표준은 부패/뇌물에 국한하여 적용한다.
    이 표준은 요구사항을 규정하며 조직이 부정부패(corrupt)를 예방, 탐지 및 대응하고, 부패방지 법률 및 해당 활동에 적용
    가능한 자발적 약속을 준수하도록 돕기 위해 계획된 경영시스템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 이 표준은 사기, 카르텔 및 기타 반독점/경쟁위반, 자금세탁 또는 부패 관행과 관련된 기타 활동을 특별히 다루지는 않지만
    조직이 그러한 활동을 포함하도록 경영시스템의 범위 확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 조직이 부패관련 비용, 리스크 및 피해를 방지하거나 긍정적인 비즈니스 거래에 대한 신뢰와 명성을 높일 수 있음.

  • 조직이 부패를 예방, 탐지 및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비례적인 조치를 실행하는 체계를 수립 가능

  • 공급망 전체에 걸쳐 부패 리스크를 효과적을 파악하고 관리

  • 부패 발생에 따른 사업의 중단, 조사 및 처리로 인한 자원과 비용의 손실 감소

  • 부패방지경영, 윤리경영경영 사회적 니즈 증가 속에서 사업수행 시 경쟁 우위 제고

  • 조직의 부패방지 관련 내부규범 준수의 확고한 의지 표명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과 확산

  • 부패방지에 대한 글로벌 니즈에 대응하고, 국가시책 수용과 국가 청렴도 향상에 기여

  • 정부/고객/투자자 및 시민사회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부패방지를 포함한 윤리경영에 대한 조직의 실천

  • 의지를 대외에 제공하고 조직내부 통제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여 기업 이미지 개선

  • 이 표준은 UN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

    • 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지속적・포용적・지속가능한 경제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증진

      SUSTAINABLE CITIES
      AND COMMUNITIES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

    • PEACE, JUSTICE AND STRONG INSTITUTIONS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 증진, 모두에게 정의 보장과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으며 포용적인 제도 구축

ISO 37001 모델 및 요구사항 구조

  • 조항 표준 요구사항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부패방지경영시스템
    4.5 부패리스크 평가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부패방지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부패방지를 위한 목표와 목표 달성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및 교육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 조항 표준 요구사항
    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2 실사(due diligence)
    8.3 재무적 관리
    8.4 비재무적 관리
    8.5 통제받는 조직과 비즈니스 관련자의 부패방지 관리 실행
    8.6 부패방지에 대한 의지표명
    8.7 선물, 접대, 기부 및 유사한 편익
    8.8 부패방지 관리의 불충분에 대한 관리
    8.9 문제/우려사항 제기
    8.10 부패의 조사 및 조치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9.4 부패방지 책임자 검토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 품질/고객만족

  • 의료기기/의약품

  • 정보보안/정보기술

  • 환경/에너지

  • 안전/재난

  • 식품/화장품

  • 교육훈련

  • 윤리/인권

  • 기록

  • 지속가능/협력

기업지원센터

이상철 센터장 / 이창현 선임연구원 / 고일곤 연구원

T. 02.6309.9051 / 02.6309.9016 / 02.6309.9009

F. 02.6309.9004

M. lsc@ikmr.co.kr / chang-hn@ikmr.co.kr / kig@ikmr.co.kr

공공지원센터

서정훈 센터장 / 최영민 책임연구원

T. 02.6309.9026 / 02.6309.9064

F. 02.6309.9004

M. sjh@ikmr.co.kr / ymchoi@ikm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