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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26000 개요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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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26000 소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기업, 정부, NGO 등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이 7개 핵심 주제(지배구조, 인권, 노동, 환경, 소비자, 공정운영, 지역사회참여와 발전)에 대해 준수해야
할 사항을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80개국에서 국가 표준으로 채택하였고, 해외에서는 수천 개의 기관이
ISO 26000을 이용하여 사회적 책임 전략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ISO 26000 목적

조직이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도록 돕고, 사회적책임의 필수 요소임을 인식시키며, 법 준수 이상의 활동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WHO
90여 개국 이상의 전문가가 7대 경제주체(소비자, 정부, 기업, 연구기관 등)를
대표하여 다자간 이해관계자 접근방식으로 지침 개발
WHAT
세계인권선언, 국제노동기구(ILO)협약, 기후변화협약, OECD다국적 기업가이드 라인,
유엔글로벌콤팩트(Global Compact)등 사회적 책임 관련 국제적 이행 지침들의 종합판
HOW
인증 제도가 아닌 사회적 책임 수준 진단용으로 활용. 이를 통해 중요한 이해 관계자를
식별하고 조직의 대내외 환경에 맞는 중장기 전략및 세부지표를 제시하는 툴로사용가능
WHAT
사회적 책임 개념과 원칙을 정하고 7대 핵심 주제(인권, 노동, 환경 등)에 대한
지침을 제공
HOW
제 3자 인증은 하지 않으나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높임. 각국의 기술규정,
소비자의 평가기준 및 사실상의 무역장벽으로 활용될 전망
WHY
다국적 기업의 영향력 증대,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문제 해결, 생존과
인류번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
ISO26000 히스토리
일정 추진내용
2001년 4월 ISO 이사회가 소비자정책위원회(COPOLCO)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표준개발 검토를 요청
2002년 9월 ISO 이사회는 소비자정책위원회 보고서를 채택하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략자문그룹
(SAG)을 구성
2004년 6월 ISO 기술관리부는 국제표준지침 표준 개발을 결정
2004년 10월 ISO 기술관리부는 신규표준제정안을 제출하고 스웨덴과 브라질 표준기관을 공동 의장국으로 지명
2005년 1월 ISO는 투표로 사회적 책임 표준을 개발하기로 결정
2007년 1월 제4차 사회적 책임 총회(호주 시드니)에서 사회적책임 작업반초안 2판의 7개
핵심 이슈를 확정
2009년 1월 사회적책임 CD안 회람 및 투표 시작
2009년 9월 사회적책임 DIS 투표 시작(2010년 2월 완료)
2010년 9월 사회적책임 국제표준 확정
2010년 11월 사회적책임 국제표준 공포
2013년 5월 사회적책임 한국표준ⓚ 공포
ISO26000 구조

ISO26000 구조

ISO26000 체제 구축 프로세스

ISO26000 체제 구축 프로세스

KMR ISO26000 진단 실적
연도 실적
2018년 천안시시설관리공단, 오산시시설관리공단 ISO 26000수준진단 용역 진행
2011년 한국수력원자력 ISO 26000수준진단 용역 진행
2011년 ISO 26000 시범검증 사업진행 (정유, 유통, 제도, 생활가전, 금융 5부문)
문의처
한국경영인증원 경영평가본부 지속가능경영팀
박태양 팀장 (T. 02-6309-9041, E-mail: sun8055@ikmr.co.kr, Fax. 02-6309-9004)
조호원 선임연구원 (T. 02-6309-9044, E-mail: ecowill@ikmr.co.kr, Fax. 02-6309-9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