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뉴 > 검증/평가 >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평가 기준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평가 기준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 모델

기업재난관리표준은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의 수립, 운영 및 실행, 교육과 훈련, 감시 및 검토, 유지관리 및 지속적 개선 등을 위한 프로세스 접근방법으로 P(Plan)-D(Do)-C(Check)-A(Act) 모델을 적용합니다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 모델

기업재난관리표준 구성체계
구분 주요내용
1절. 개요 계획 수립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2절. 용어의 정의 용어에 대한 설명
Plan 3절.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 기획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 기획을 위한 기업 경영현황 분석, 요구사항 및 범위, 최고경영진 및 관리자의 역할, 운영지원 등에 대한 사항
4절. 목표달성계획 수립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의 목표 및 목표달성 계획 수립 등에 대한 사항
Do 5절. 운영 및 실행 재해경감활동 실행 과정으로서 업무영향분석 및 리스크 평가, 사업연속성 전략 수립, 재해경감활동 절차 수립 및 실행 등에 대한 사항
6절. 교육 및 훈련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연습에 관한 사항
Check 7절 수행평가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 수행평가와 유효성 검증을 위한 절차와 프로세스
Act 8절 개선 감사 및 검토를 통해 시정사항을 식별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평가 기준
평가분야 평가항목 세부 평가항목
1. 재해경감활동 관리체계 기획 1.1 기업 경영현황 이해 1.1.1 기업 경영현황 분석
1.1.2 이해관계자 및 법적, 제도적 요구사항
1.1.3 리스크와 기회의 식별
1.2 재해경감활동체계의 범위설정
1.3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
1.4 리더십 1.4.1 최고관리자의 책무
1.4.2 정책
1.4.3 최고관리자의 역할, 책임 및 권한
1.4.4 재해경감활동 조직체계 구성
1.5 운영지원 1.5.1 자원
1.5.2 수행능력
1.5.3 인지
1.5.4 의사소통
1.5.5 문서화된 정보
2. 목표달성계획수립 2.1 목표설정
2.2 목표달성 계획
3. 운영 및 실행 3.1 운영계획 및 통제관리
3.2 업무영향분석
3.3 리스크 평가
3.4 사업연속성 전략 수립 3.4.1 전략결정 및 선택
3.4.2 소요자원 파악
3.4.3 경감계획
3.4.4 2차 피해방지
3.4.5 재무관리
3.5 재해경감활동 절차 및 계획 수립, 실행 3.5.1 재난(사고)대응체계
3.5.2 경보 및 의사소통
3.5.3 대응 및 사업연속성확보계획
3.5.4 복구계획
4. 교육 및 훈련 4.1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4.2 연습 및 훈련 평가 4.2.1 연습과 시험
5. 수행평가 5.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5.2 재해경감활동 평가
5.3 내부감사
5.4 경영진 검토
6. 개선 6.1 부적합사항 및 시정조치
6.2 지속적 개선
기업재난관리표준

'재해경감을 위한 기업의 자율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라 기업의 재해경감활동계획 수립을 위한 재해경감활동관리체계 구축, 운영 및 실행, 교육과 훈련, 감시 및 검토, 유지관리 및 지속적 개선 등의 표준화된 절차와 원칙을 규정한다.

기업재난관리표준 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