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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ATF 16949

인증개요

자동차 부품 관련 조직의 지속적 개선, 부적합 예방과 산포 및 낭비의 감소를 목적으로 GM, FORD 등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기업들로 구성된 IATF와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 의해 개발된 자동차부품 공급체인에 적용되는 자동차분야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입니다.

IATF 16949는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을 기본으로 하여 자동차 업계의 추가적인 시스템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IATF(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가 작성한 자동차 관련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설계, 개발, 생산, 설치 및 서비스)으로 유럽과 미국을 통합하는 글로벌 규격으로 탄생한 제도입니다. IATF는 미국의
자동차 Big3사(다임러 크라이슬러, GM, 포드)와 유럽의 자동차사 (푸조, 르노, 폭스바겐, 피아트, BMW 등)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 협회 등이 참여하여 결성되었습니다.

필요성 및 인증의 기대효과

제품 및 공정품질/프로세스 개선 기회 마련

국제간 무역에서 신뢰감 확보

품질개선을 위한 공급자의 자원 재분배

공급자, 외주업체간의 공급체계에서 공통의 품질시스템적 접근과 일관성 유지

자동차관련 산업에서 유럽과 미국을 거래하는 기업의 단일심사로 고객 요구사항 만족

성과중심의 지속적 개선, 고객만족도의 향상

표준 요구사항의 구조

IATF 16949 기본 모델은 ISO 9001 요구사항에 국제자동차시스템 요구사항과 고객지정요구사항으로 구성됩니다.

4. 조직의 상황
4.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4.2 이해 관계자의 요구 및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범위 결정
4.3.1 품질경영 시스템의 범위 결정-보충사항
4.3.2 고객 지정 요구사항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품질경영시스템의 프로세스들
4.4.1
4.4.1.1 제품 및 프로세스에 대한 적합성
4.4.1.2 제품안전
4.4.2
5.리더십
5.1 리더십 및 의지표명 / 실행의지 (COMMITMENT)
5.1.1 일반사항
5.1.1.1 기업책임
5.1.1.2 프로세스 효과성 및 효율성
5.1.1.3 프로세스 책임자
5.1.2 고객중점
5.2 방침
5.2.1 품질 방침 수립
5.2.2 의사소통 및 품질방침
5.3 조직 역할, 책임 및 권한
5.3.1 조직 역할, 책임 및 권한-보충사항
5.3.2 제품 요구사항과 시정 조치에 대한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1.1 및 6.1.2
6.1.2.1 리스크 분석
6.1.2.2 예상조치
6.1.2.3 비상계획
6.2 품질 목표 및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
6.2.1 및 6.2.2
6.2.2.1 품질 목표 및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보충사항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1.1 일반사항
7.1.2 인원
7.1.3 기반구조
7.1.3.1 공장, 시설 및 장비 기획
7.1.4 프로세스 운용환경
7.1.4.1 프로세스 운용환경-보충사항
7.1.5 모니터링 자원 및 측정자원
7.1.5.1 일반사항
7.1.5.1.1 측정 시스템 분석
7.1.5.2 측정 소급성
7.1.5.2.1 교정 / 검증기록
7.1.5.3 시험실 요구사항
7.1.5.3.1 내부 시험실
7.1.5.3.2 외부 시험실
7.1.6 조직의 지식
7.2 역량 / 적격성
7.2.1-역량/적격성-보충사항
7.2.2-역량/적격성-직무 교육훈련
7.2.3 내부 심사위원 역량 / 적격성
7.2.4 2차 심사위원 역량 / 적격성
7.3 인식
7.3.1 인식-보충사항
7.3.2 종업원 동기부여 및 역량강화(empowerment)
7.4 의사소통
7 지원
7.1 자원
7.1.1 일반사항
7.1.2 인원
7.1.3 기반구조
7.1.3.1 공장, 시설 및 장비 기획
7.1.4 프로세스 운용환경
7.1.4.1 프로세스 운용환경-보충사항
7.1.5 모니터링 자원 및 측정자원
7.1.5.1 일반사항
7.1.5.1.1 측정 시스템 분석
7.1.5.2 측정 소급성
7.1.5.2.1 교정 / 검증기록
7.1.5.3 시험실 요구사항
7.1.5.3.1 내부 시험실
7.1.5.3.2 외부 시험실
7.1.6 조직의 지식
7.2 역량 / 적격성
7.2.1-역량/적격성-보충사항
7.2.2-역량/적격성-직무 교육훈련
7.2.3 내부 심사위원 역량 / 적격성
7.2.4 2차 심사위원 역량 / 적격성
7.3 인식
7.3.1 인식-보충사항
7.3.2 종업원 동기부여 및 역량강화(empowerment)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7.5.1 일반사항
7.5.1.1 품질경영시스템 문서화
7.5.2 작성(CREATING) 및 갱신
7.5.3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
7.5.3.1 및 7.5.3.2
7.5.3.2.1 기록 보유
7.5.3.2.2 엔지니어링 시방서
8 운용
8.1 운용기획 및 관리
8.1.1 운용기획 및 관리-보충사항
8.1.2 기밀유지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2.1 고객과의 의사소통
8.2.1.1고객과의 의사소통-보충사항
8.2.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결정
8.2.2.1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결정-보충사항
8.2.3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검토
8.2.3.1
8.2.3.1.1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검토 - 보충사항
8.2.3.1.2 고객-지정 특별 특성
8.2.3.1.3 조직 제조 타당성
8.2.3.2
8.2.4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변경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3.1 일반사항
8.3.1.1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 보충사항
8.3.2 설계와 개발기획
8.3.2.1 설계와 개발기획-보충사항
8.3.2.2 제품설계 스킬
8.3.2.3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제품의 개발
8.3.3 설계와 개발인력
8.3.3.1 제품 설계 입력
8.3.3.2 제조 공정 설계 입력
8.3.3.3 특별특성
8.3.4 설계와 개발관리
8.3.4.1 모니터링
8.3.4.2 설계 및 개발 실현성 확인/타당성 확인
8.3.4.3 시작품 프로그램
8.3.4.4 제품승인 프로세스
8.3.5 설계와 개발 출력
8.3.5.1 설계와 개발 출력-보충사항
8.3.5.2 제조공정 설계출력
8.3.6 설계와 개발변경
8.3.6.1 설계와 개발변경-보충사항
8.4 외부에서 제공된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4.1 일반사항
8.4.1.1 일반사항-보충사항
8.4.1.2 공급자 선정 프로세스
8.4.1.3 고객-직접 출처 (또한 "직접-구매"로 알려진)
8.4.2 관리 유형과 정도(EXTENT)
8.4.2.1 관리의 유형과 정도-보충사항
8.4.2.2 법적 요구사항 및 규제적 요구사항
8.4.2.3 공급자 품질 경영 시스템 개발
8.4.2.3.1 자동차 산업 제품-관련 소프트웨어 또는 소프트웨어가 내장된 자동차 산업제품
8.4.2.4 공급자 모니터링
8.4.2.4.1 2차 심사
8.4.2.5 공급자 개발
8.4.3 외부 공급자를 위한 정보
8.4.3.1 외부 공급자를 위한 정보-보충사항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5.1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의 관리
8.5.1.1 관리계획서
8.5.1.2 표준화된 작업-작업지침서 및 시각적 표준
8.5.1.3 작업 셋업 검증
8.5.1.4 생산 가동정지 후 검증
8.5.1.5 총체적 예방 보전
8.5.1.6 생산 치공구와 제조, 시험, 검사, 치공구 및 장비의 관리
8.5.1.7 생산 일정 계획
8.5.2 식별 및 추적성
8.5.2.1 식별 및 추적성-보충사항
8.5.3 고객 또는 외부 공급자에게 속한 자산
8.5.4 보존
8.5.4.1 보존-보충사항
8.5.5 인도 후 활동
8.5.5.1 서비스로부터 정보의 피드벡
8.5.5.2 고객과의 서비스 계약
8.5.6 변경관리
8.5.6.1 변경관리-보충사항
8.5.6.1.1 공정 관리의 임시 변경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RELEASE)
8.6.1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보충사항
8.6.2 정밀 검사 및 기능시험
8.6.3 외관 품목
8.6.4 외부에서 제공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적합성의 검증 및 수용
8.6.5 법적 및 규제적 적합성
8.6.6 합격 판정기준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8.7.1
8.7.1.1 특채를 위한 고객승인
8.7.1.2 부적합 제품의 관리-고객-지정 프로세스
8.7.1.3 의심 제품의 관리
8.7.1.4 재 작업된 제품의 관리
8.7.1.5 수리된 제품의 관리
8.7.1.6 고객통보
8.7.1.7 부적합 제품 처분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1.1 일반사항
9.1.1.1 제조 공정의 모니터링 및 측정
9.1.1.2 통계적 도구의 파악
9.1.1.3 통계적 개념의 적용
9.1.2 고객 만족
9.1.2.1 고객만족-보충사항
9.1.3 분석 및 평가
9.1.3.1 우선순위화
9.2 내부심사
9.2.1 및 9.2.2
9.2.2.1 내부심사 프로그램
9.2.2.2 품질경영시스템 심사
9.2.2.3 제조공정 심사
9.2.2.4 제품심사
9.3 경영 검토
9.3.1 일반사항
9.3.1.1 경영검토-보충사항
9.3.2 경영 검토 입력
9.3.2.1 경영검토입력-보충사항
9.3.3 경영 검토 출력
9.3.3.1 경영검토출력-보충사항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2.1 및 10.2.2
10.2.3 문제해결
10.2.4 실수 방지
10.2.5 보증관리 시스템
10.2.6 고객불만 및 필드 고장 시험 분석
10.3 지속적 개선
10.3.1 지속적 개선-보충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