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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0301

인증개요

기록경영시스템은 기록관리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 조직이 수행하는 업무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회복시키며,
이행결과에 대한 인증이 가능한 표준입니다.

최상의 기록관리를 실현하기 위해서 조직이 어떻게 경영되어야 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새로운 개념의
국제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록의 생산과 관리 등 기록관리와 관련한, 조직의 경영자를 포함한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은 이 표준을 활용할 수 있고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록관리를 위한 기준 및 기록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 요건을 제시함으로써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증의 필요성

업무연속성, 지속가능성 그리고 경영과 운영에서의 품질보증을 증대

정확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서비스의 전달, 자원관리 및 비용통제

규제준수 그리고 법적 보호 및 지원

설명책임성, 조직 거버넌스, 금융 및 실무 감사

보안, 평판관리 및 업무 연속성 설계와 이행을 포함한 위험관리

효과적인 의사결정 능력 제고

기술 인프라 개발을 위한 능력 제고

정보의 과부하 및 중복 저감

정보공유와 협업을 통한 업무의 통합 강화

개방성, 신뢰, 외부 이해관계자의 기대치 부합을 포함한 윤리적 업무수행의 증거

조직의 지식 획득 및 재활용 그리고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략적 지식 사용을 통한 혁신을 포함한 조직 메모리 확보

인증의 기대효과

소송 또는 정밀심사를 위한 지원을 포함한 법적 규제준수 및 보호

설명책임성, 윤리 및 기업 거버넌스 요건, 규제준수, 금융 및 감사를 포함한 규제요건 충족 가능성

국가적, 세계적 법률과 행동강령의 규제준수 가능

보안, 평판관리, 업무 연속성 설계 및 이행을 포함한 위험관리

상업적 계약 포함 및 사업적 서비스 제공자 사용에 관한 성과 측정 평가 및 선정 가능성

ISO 9000과 같이 여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영시스템 표준을 지원하고, 이것과 통합하는 경영시스템 표준 패밀리 규격(표준)의 사용

복제, 중복 그리고 호환되지 않은 프로세스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조직전역에 기술 적용 및 정책, 목적, 목표(타켓)을 수립하기 위한 협업적이고 일관된 접근법을 가능하게 함

적합성 측정을 위해 기록을 위한 경영시스템 표준을 이용하는 것은 조직의 거버넌스(통제), 설명책임성 그리고 무결성에 대한 공약을 보여줌

정보의 진본성, 신뢰성 그리고 이용가능성에 근거한 서비스 조항의 보다 큰 일관성

업무 필요성, 자원 이용가능성 및 위험을 충족시키기 위해 국제적으로 승인된 시스템의 측정 가능한(Scalable) 이용

공유하는 문제들 그리고 일반적인 원칙에 대한 포럼, 모범실무에 대한 각기 다른 나라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용이성

표준 요구사항의 구조

기대효과

4 조직의 환경
4.1 조직과 그 환경의 이해
4.2 업무, 법규 및 그 밖의 요구사항
4.3 기록경영시스템의 범위 설정
5 리더십
5.1 경영자 의지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5.3.1 일반사항
5.3.2 경영자 책임
5.3.3 운영자 책임
6 기획
6.1 위험과 기회에 대한 대처 활동
6.2 기록 목표와 달성 계획
7. 지원
7.1 자원
7.2 적격성
7.3 인식 및 훈련
7.4 의사소통
7.5 문서화
7.5.1 일반사항
7.5.2 문서 통제
8 운영
8.1 운영 기획 및 통제
8.2 기록 프로세스의 설계
8.3 기록시스템의 실행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 시스템 감사
9.3 경영 검토
10. 개선
10.1 부적합 관리와 시정조치
10.2 지속적 개선

부속서 A - 프로세스와 통제
부속서 B - KS X ISO 30301과 KS Q ISO 9001,
KS I ISO 14001, KS X ISO/IEC 27001의 상호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