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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인증개요인증기대효과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대한 국제규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서비스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적합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

필요성 및 인증의 기대효과

국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경영시스템의 개선 강화

생산성 제고

국제, 국내시장 진출 확대

제조물 책임(PL) 제도 대비

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

경영시스템의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 이미지 제고, 신뢰감 향상

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경영시스템의 국제화로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 대응

결함 예방,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 만족

표준 요구사항의 구조
4. 조직의 상황
4.1 조직 및 조직 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 및 기대의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 및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 및 공약
5.1.1 일반사항
5.1.2 고객중시
5.2 방침
5.2.1 품질방침의 수립
5.2.2 품질방침에 대한 의사소통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 및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품질목표 및 품질목표 달성을 위한 기획
6.3 변경에 대한 기획
7. 지원
7.1 자원
7.1.1 일반사항
7.1.2 인원
7.1.3 기반구조
7.1.4 프로세스 운영을 위한 환경
7.1.5 모니터링 및 측정 자원
7.1.6 조직의 지식
7.2 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7.5.1 일반사항
7.5.2 작성 및 개정
7.5.3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
8. 운영
8.1 운영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8.2.1 고객과의 의사소통
8.2.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결정
8.2.3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검토
8.2.4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의 변경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 및 개발
8.3.1 일반사항
8.3.2 설계 및 개발 기획
8.3.3 설계 및 개발 입력
8.3.4 설계 및 개발 관리
8.3.5 설계 및 개발 출력
8.3.6 설계 및 개발 변경
8.4.1 일반사항
8.4.2 관리의 형태 및 범위
8.4.3 외부 제공자에 대한 정보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5.1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의 관리
8.5.2 식별 및 추적성
8.5.3 고객 또는 외부 제공자의 자산
8.5.4 보존
8.5.5 인도 후 활동
8.5.6 변경 관리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
8.7 부적합 출력의 관리
9. 성과 평과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1.1 일반사항
9.1.2 고객만족
9.1.3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9.3.1 일반사항
9.3.2 경영검토 입력
9.3.3 경영검토 출력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